본문 바로가기

주가 변동성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3가지

이번 글에서는 주가 변동성을 공부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최소한 알아야 할 것들이 제법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서 가격이라는 중요한 요소를 배제한 채 그냥 재무제표에만 매달려있으니 답답하게 느낄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물론 투자를 위한 정량적 분석을 하는데 재무제표는 기본이자 기초이자 근본 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가격 흐름을 위시하고는 절대로 그 다음을 넘어설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오히려 가격 흐름이 아닌 가격으로 생긴 캔들 모양과 패턴만을 추종하는 것도 사실 근본적인 문제는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주가 변동성을 공부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매매 전략 수립

주가 변동성은 매매 전략을 수립하는 데도 부정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변동성을 활용하는 매매 전략과 거시적으로는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변동성이 높은 종목을 통해서는 장기간 끌고가고자 하는 종목에 대해 매도 대응 후 다시 시세가 디벨롭되는 시기에 다시 진입하는 것도 최소한 생각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동성이 극도로 낮을 경우에는 매매가 더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보며 매매 기간을 비롯해 매매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며 매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시황 파악 및 동향 분석

변동성은 매매가 이뤄져야 나타나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게 발생하거나 혹은 급변하는 종목과 업종을 분석하면서 주식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거나 동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전기 자동차 테마에서 매수세가 급격하게 증가해서 주가가 들쭉날쭉한다면 아무래도 돈일 몰리고 때로는 또 빠지는 것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니까요.

 

단순히 주가가 급등했다 혹은 급락했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그냥 주어진 자료를 읽고 느끼는 수준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어떤 단발적인 이슈인지 아닌지를 넘어서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 분석 능력 향상

주가 변동성이 일정 범위에 있는 기업이 있는데 갑자기 변동성 확 커졌을 경우에는 기업과 관련된 뭔가가 이슈가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정작 기업은 아무런 소식이 없다고 공시하는 경우도 매우 많지만, 그렇다고 그냥 지나치는 것은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중요한 사실들을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무슨 일을 하고 얼마의 이익을 거둬들이는지를 분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 기업에 대한 시장 평가가 어떻게 되는지 결국 주가가 말해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주식을 단순히 수익표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무리 기라성같은 기업이라도 그 기업을 분석하는데 주가 변동성을 기본으로 삼아서 분석한다면 또 다른 해석과 의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