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봉차트 핵심은 무엇인가?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참조하는 투자 정보는 캔들차트 입니다. 우리나라에 국한된 내용이라고 하기에는 참 다양한 국가에서 아직도 수많은 투자자들이 수십년간 심지어 백여년이 넘는 시간동안 애용하는 것이 바로 캔들차트 입니다. 이런 캔들차트는 단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기준으로 다양한 차트들이 존재합니다. 흔히 지금 당장 오늘의 주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봉을 많이 참고합니다. 물론 주식 기술적분석 방법론에 의해 주가 분석을 시도하는 분들은 일봉은 상당히 다이나믹한 주식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주식 차트 중에서도 주봉차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성에 대해 심각하게 깨닳게 됩니다.


그리고 중장기적인 투자자들은 주봉차트를 비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자신의 수익률과 주식 상태를 파악합니다. 물론 월봉도 매우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봉차트는 데이트레이딩을 주요 매매 기법으로 수행하는 분들도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주가 지표라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주봉차트 핵심은 무엇인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이야기를 드릴 수 있는 건 주봉차트는 보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안목 자체가 상당히 투자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입니다. 만약 제대로 된 안목을 가지고 주봉차트를 바라보면 사실 주봉차트 하나만으로도 수십페이지에 이르는 주가 흐름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을 정도기 때문입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주식 주봉차트 핵심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주봉차트는 단지 한 주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 만을 표현한 주식 캔들의 묶음이 아닙니다. 한 주라고 하는 거래 시간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봉차트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월요일날부터 시작합니다. 만약 월요일이 휴장일이라면 화요일 또는 수요일이 주봉차트의 첫 번째 캔들이 완성되는 것 입니다. 일반적인 시각에서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 주봉차트의 초기 모형이 만들어지게 되는 날에는 다양한 주말 동안의 이슈들을 한꺼번에 해소하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주초에 형성된 주봉은 사실상 일봉과 같거나 혹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봉해석의 의미를 거의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말이 되는 금요일이나 목요일, 특히 금요일날 완성되는 주식 가격으로 인해 주봉차트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봉차트는 금요일 한 주를 마감하는 날 가장 긴장되며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 대한 주식 히스토리를 분석한다면 주 단위로 만들어진 주봉차트는 각 주의 투자자들의 심리적, 비심리적 영향 요인들이 들어간 완결된 결과물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의미를 가집니다. 만약 강력한 주가 상승 모멘텀이 발생하게 된 근본적 배경이 특정 이슈라고 할 경우 해당 이슈의 진위를 가리는 것 역시 해당 주에 모두 소화 될 만큼 충분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주봉은 일봉과는 다르게 조금 더 안정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봉차트의 첫번째 핵심은 시장의 방향성 입니다. 시장의 방향성을 갖고 안정감을 가진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면 주식 투자자들은 주가 움직임에 따라 투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가가 횡보를 하지 않게 되면 상승과 하락 모두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은 얼마든지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죠. 파생상품을 이용하게 되면 지수를 비롯해 각종 주식 파생상품을 통해 주가 방향에 따라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 주봉차트의 핵심은 주가 흐름의 지속성 확인 입니다. 주가는 아무리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지속성을 검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가 우상향 하고 있는 주식 차트를 보게 되면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차분하게 일정 거래일 단위로 그 주가 우상향이 지속될 것인지는 점검해야 합니다. 주식 보유기간을 좌우하게 되는 이런 일련의 내용들은 방향성과는 다르게 주가 상승 모멘텀 혹은 주가 하락 모멘텀을 측정하고 관찰하고 분석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물론 월봉 차트로도 이를 충분히 그리고 매우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너무 긴 시간이 하나의 캔들로 함축된 상태가 되면 거시적 흐름은 잡을 수 있지만 중기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에 반해 주봉차트는 단기적 혹은 중기적 대응을 하기에 상당한 이점이 있다는 것은 주식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